교육 MOTION / VFX의 대해서 알아보기

<영상디자인> MOTION / VFX의 대해서 알아보기

이번 시간에는 꾸준히 학생들과 학부모님들께서 많이들 관심 있어 하시는 분야 중 하나인 영상 디자인에 대해서 알려드리려 합니다.
영상 디자인이라는 것은 쉽게 말하면 그래픽(시각) 디자인에서 파생되어진 분야로 3D를 포함한 영상의 관련된 디자인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분야입니다. 영상 디자인은 시각적인 부분을 넘어서 음향을 포함한 스토리를 계획하는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는데 보다 수월한 설명을 위해서 영상디자인을 Motion Design과 VFX (Visual Effects)로 분류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Motion Design은 하나의 영상 스토리 또는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디렉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단지 영상의 한 부분적인 특수효과 또는 특정 기술을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닌 전체적인 스토리와 영상의 Flow를 고려하여 적재적소의 디자인효과들을 조화롭게 풀어내는 분야입니다. 그래서 영상 디자이너는 영상에 시나리오와 전체적인 색감, 빛 조절, 특수효과, 그리고 음향효과까지 전반적인 부분을 담당합니다.
보통 학생들이 Motion 디자인에 대해 오해하는 부분 중 하나가 특수효과를 배우기 위해서 Motion 디자인을 가는 것이라고 생각하시지만, 학교에서는 모션디자인 분야를 기술에만 집중하기보다는 전체적인 스토리의 디렉팅까지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진행 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졸업 후에는 영상 광고(홍보) 디자인, TV광고, 영화타이틀 제작 등의 영역에서 두각을 나타냅니다.
다음으로는 Visual Effects 통칭 VFX 라는 분야가 있는데요. 아마도 이 분야가 생소하게 들릴 수는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익히 알고 있는 영상 분야입니다. 쉽게는 CG (Computer Graphic)라고 보통 알고 계실 것 입니다.
사실 이 분야는 영상디자인의 특정 일부분을 담당하는 분야이지만 아무래도 이곳에서 다루는 기술 자체가 고급의 기술을 요구하기에 VFX라는 특수 분야로 나눠졌습니다. 엔지니어적인 성향이 크지만 아무래도 이 특수효과를 만드는 과정에서 색감과 질감의 표현을 요구하기 때문에 디자인의 파운데이션을 중요시합니다.
영상 디자인에 관련된 직업들로는 방송사나 영화사의 특수연출팀, 애니메이션의 특수효과, 그리고 광고회사 등이 대표적이며, 요즘에는 전문적으로 영상을 제작해주는 회사들도 많이 생기고 대기업들 같은 경우 자체적으로 영상제작을 다루는 부서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소요가 항상 많은 ‘핫’한 분야입니다. 아무래도 기술자체가 고급기술이고, 기술이라는 측면에서 항상 정보를 업데이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 만큼 그에 대한 대우 또한 높습니다. 오늘은 영상디자인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 드렸는데요, 저희 디코어에서는 현업에서 활동하시는 모션 디자이너 강사가 현 대학생들의 취업 포트폴리오 제작에 도움을 주고 있는 만큼, Motion/ VFX 분야에 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저희 디코어 디자인 토탈학원에 문의 주시면 자세히 도와드리겠습니다. 문의전화: 213-500-4665, 이메일: decoreartdesign@gmail.com
카카오톡: 위의 전화번호 저장시 자동 추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