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틀니의 종류와 케어

틀니의 종류와 케어

윤미영 로즈몬트 치과 원장

틀니는 치아를 잃었을 때 씹는 기능을 더해줄 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미소를 되찾게 해줍니다. 치아를 잃은 후 치아와 턱뼈 손실로 인해 변형된 얼굴의 모양을 잡아주는 기능을 하기도 합니다.

틀니의 종류
- 전체 틀니(full denture): 모든 치아를 발치 한 후에 모든 인공치아를 얹어서 만든 틀니로 잇몸이 틀니를 지탱하고 턱뼈의 움직임으로 음식을 씹게 됩니다. 발치 후 잇몸과 턱뼈가 안정되기까지 2-3개월이 걸리는데, 2-3개월이 지나 턱뼈가 안정된 후에 만드는 틀니를 일반틀니 (conventional denture) 라고 부르며, 발치 전에 본을 떠서 발치직후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틀니는 Immediate Denture 라고 하여 5-6개월 후에 다시 한 번 잇몸과 틀니 사이에 생긴 공간을 메꿔주는 리라이닝 (relining)이 필요합니다.
- 부분 틀니(partial denture): 부분적으로 치아를 잃었을 때, 없는 치아의 개수만큼 인공치아를 잇몸위에 얹고, 고리 모양의 장치로 남아있는 치아에 고정하여 사용합니다.
- 임플란트 틀니 (overdenture): 일반 틀니의 고정력을 보완하기 위해서 2-4개 정도의 임플란트를 특수 연결장치로 틀니와 연결해서 사용할수 있는 틀니입니다.

케어
- 틀니도 일반 치아처럼 칫솔질을 해서 치태와 음식찌꺼기를 제거해주어야 박테리아가 번식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칫솔질을 하기 전에 물로 먼저 헹군 다음 부드러운 칫솔로 가볍게 문질러 줍니다. 치약을 사용하면 표면에 상처가 나서 박테리아가 번식하기에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므로 절대 치약은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틀니 전문 세정제를 사용하거나 설겆이용 세제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 치아가 없어도 혀와 입천정, 잇몸 등에 박테리아가 번식하므로 구강용 칫솔을 따로 구비하며, 아침에 틀니를 끼기 전과 저녁에 틀니를 뺀 후 잇몸, 입천정과 혀를 칫솔질해야합니다.
- 밤에는 틀니를 빼고 하루 종일 틀니에 눌려있던 잇몸과 구강조직들이 휴식을 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틀니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깨끗이 닦은 뒤에 찬물 속에 보관합니다. 변형의 염려가 있으므로 끓는 물이나 블리치를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Rosemont Smile Dental, 로즈몬트 치과 (라크라센타)
2607 Foothill Blvd. La Crescenta, CA 91214 (랄프스 몰 내)
(818) 688-7646.
www.rosemontsmi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