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세상을 밝히는 지식 코딩 학습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세상을 밝히는 지식 코딩 학습

Learning LAB 애프터스쿨

“비디오 게임을 사지만 말고 직접 만드세요. 스마트 폰을 가지고 놀지만 말고 프로그램을 만드세요.” -버락 오바마 (미국 전 대통령)-

“코딩은 생각하는 방법을 가르쳐 줍니다.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은 코딩을 배워야 합니다.” -스티브 잡스 (애플 창업자)-

“아이들을 위한 프로그래밍 교육은 빠를수록 좋습니다.” -마크 저크버그 (페이스북 창업자)-

“아이들은 코딩을 통해 좀 더 깊이 있고 창의성 있는 아이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이들이 공통적으로 말하는 요점은 코딩을 통해 아이들의 논리적 사고, 창의성, 문제 분석 및 해결 능력을 키우자는 것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코딩(coding)’ 학습이 열풍입니다. 그 중 초등학생들에게 적합한 스크래치(Scratch)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1. 스크래치란
스크래치는 청소년들이 재미있게 프로그래밍을 익힐 수 있도록 고안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C 또는 JAVA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는 컴퓨터 구조에 대한 이해와 방대한 라이브러리를 제대로 알아야 원하는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기에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컴퓨터 프로그래밍(코딩) 작업은 어려운 것이라는 기본적인 생각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MIT Media Lab 의 Lifelong Kindergarten Group 에서 여러 기관의 지원을 받아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스크래치(Scratch)란 프로그래밍 언어로 역동적인 이야기, 게임,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고 웹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과 프로젝트를 공유할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개발 목적은 아이들에게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가르치고, 게임, 비디오, 음악 등을 만들도록 하는데 있으며, 전 세계 어느 곳에서나 학교에서도, 방과 후에도 사용 가능하도록 무료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는 일반적인 기존의 코드를 쳐서 만드는 프로그래밍 언어와는 다르게 명령이 블럭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마우스를 이용해서 프로그램을 만들게 됩니다. 특히 게임이나 애니메이션과 같은 것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고안되어 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프로그래밍 기법들을 익힐 수 있습니다.

2. 스크래치를 통하여 배울 수 있는 것
-명령형 프로그래밍
스크래치를 이용하여 흐름과 순서가 있는 프로그래밍을 배울 수 있습니다.
-조건문, 함수
블럭을 선언하는 것을 통해 함수를 익힐 수 있고 만약 ~라면, 만약 ~라면, ~아니면 블럭을 통해 조건문을 배울 수 있습니다.
- 반복문
여러 번 반복하기, 무한 반복하기, ~까지 반복하기 블럭을 이용해 반복문을 익힐 수 있으며, 반복문이 코드를 여러 번 CC+CV 하는 것보다 더 효율적이고, 생산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이벤트
방송하기, 을(를) 받았을 때, ~ 할 때 블럭을 이용해 Java Script 또는 C#에서의 이벤트 개념입니다.
- 연산자, 변수, 배열
연산 블럭들과 리스트, 변수를 이용하여 변수, 리스트, 연산자 개념을 익힐 수 있습니다.

코딩교육을 받는다고 해서 아이들을 꼭 프로그래머로 양성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코딩교육은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키우는데 좋은 도구이므로, 이는 미래 교육의 핵심이 될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모든 사람이 코딩을 해야 하는 의무는 없지만 모든 사람이 코딩을 할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입니다. 특히 내 자녀의 보다 나은 미래를 원한다면 이제 코딩 교육은 필수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주역이 될 아이들 생각의 힘을 일깨워 주세요. 초등학교 스크래치 수업 문의는 Learning LAB (818-561-0286)으로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