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치과 관련 응급처치(818) 688-7646

치과 관련 응급처치(818) 688-7646

사고에 의해 넘어지거나 부딪혀서 치아에 손상을 입거나 통증이 오는 경우도 있고, 갑자기 치통이나 염증을 경험하는 경우가 한 번씩은 있으셨을 겁니다. 응급상황이 일어나면 최대한 빨리 치과를 방문하는 게 좋은데, 방문 전에 처치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치아를 살리거나 잃을 수도 있으므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치과 관련 응급상황을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1) 이가 뿌리째 빠졌을 경우: 치아가 부딪쳐서 이가 (부러지지 않고) 빠진 경우, 영구치의 경우 가능하다면 뿌리부분을 만지지 말고 구강으로 나와 있는 치아 부분을 잡아, 물에 최대한 깨끗이 헹군 후에, 앞뒤방향이 바뀌지 않도록 주의해서 넣어줍니다. 다시 넣어주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치아가 마르지 않도록 우유 속에 보관하거나, 입안의 볼과 잇몸사이에 넣어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치과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2) 이가 부러지거나 깨진 경우 : 따뜻한 물로 입안을 헹구어 부러진 조각을 제거하고 피가 난다면 깨끗한 거즈를 물로 살짝 적셔 피가 멈출 때까지 누르고 있습니다. 얼굴이 부었다면 얼음찜질을 합니다.

3) 치통 : 따뜻한 물로 이를 헹구고, 치실로 부드럽게 이 주위를 청소합니다. 잇몸이 상할 수 있으니 아스피린을 직접 녹여 바르거나 하지 않도록 합니다.
치과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4) 크라운이 빠졌을 때 : 크라운을 다시 넣을 수 있으면, 치약이나 마켓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틀니용 접착제 (denture adhesive), 덴탈 시멘트 (dental cement)등을 안쪽에 발라서 제자리에 넣은 후 치과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통증이 없을 경우는 치과를 방문하기 까지 그냥 둬도 괜찮으나 음식을 씹을 때 부러지지 않도록 조심하시면 됩니다.
5) 필링이 떨어졌을 경우: 통증이 없을 경우는 치과를 방문하기 까지 그냥 둬도 괜찮으나 음식을 씹을 때 부러지지 않도록 조심하고. 통증이 있을 경우는 마켓에서 판매하는 dental cement로 채워 넣고 치과에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6) 치성농양(Dental Abscess): 통증과 부기가 동반되는 염증이며, 심각한 airway infection 으로 발전될 수 있으므로 간과하면 안 됩니다. 호흡곤란이 온다면 응급실로 가야합니다. 진통제 처방으로 일시적인 부기를 가라앉힐 수는 있지만, 근본적인 치료는 할 수 없습니다. 농양이 잇몸병에 의한 것인지, 치아신경에 염증이 생긴 것이지 이유를 찾아 근본적인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7) 혀나 입술을 깨 물었을 경우: 깨끗한 물로 입안을 헹구고, 얼음찜질을 합니다. 피가 멈추지 않으면 치과로 가거나 응급실에 가야합니다.

8) 턱뼈가 부러졌을 때: 부기를 줄이기 위해 얼음찜질을 하고, 응급실에 가야합니다.

궁금한 점이나 도움이 필요하시면 818-688-7646 으로 전화주시면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Rosemont Smile Dental, 로즈몬트 치과 (라크라센타)- 2607 Foothill Blvd. La Crescenta, CA 91214 (랄프몰 내), (818) 688-7646.
www.rosemontsmi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