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집중적으로 알아보는 디자인학과 1 : 엔터테인먼트 디자인

집중적으로 알아보는 디자인학과 1 : 엔터테인먼트 디자인

여름 방학 입시철을 맞이하여 많은 입시준비 학생들이 저희 디코어에 상담을 문의하고 있습니다.
미술을 쭉 준비해왔던 학생부터 관심은 있었지만 전문교육을 받아보지 못한 학생까지 그 종류는 다양한데, 놀랍게도 미술 분야를 준비해왔다던 학생들 또한 본인의 진로 희망학과에 대해 제대로 인지하고 있지 못한 경우가 상당히 많았습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앞선 칼럼에서 설명 드렸던 미술과 디자인의 전문성에 대한 차이점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해서 이겠지요. 기존의 미술학원이라 하면 그림을 그리는 테크닉에 집중된 형태로 각 분야에 전문성을 갖고 교육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보니, 학생들이 제대로 된 정보를 알기는 힘든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이번 칼럼은 조금 더 집중적으로 각 학과에 특성과 미래의 직업 부분에 대해서 설명 드리려고 합니다. 그 첫 학과는 바로 엔터테인먼트 디자인이 되겠습니다.
엔터테인먼트 디자인은 많은 학생들이 관심 있어 하고 미래전망 또한 아주 긍정적인 학과입니다. 간략히 말해서 비디오 게임과 3D 애니메이션 기술의 발달 그리고 레저산업 관련 테크놀로지의 비약적 발전에 맞춰 나타난 디자인 개념으로, 대표적인 분야로는 캐릭터 디자인, 환경 디자인, 그리고 애니메이션이 있겠습니다.
앞선 칼럼 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미술과 디자인이 나누어진 이유에는 전문성에 대한 수요가 달라졌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하나의 학과, 엔터테인먼트 디자인에도 전문적인 이해도와 테크닉 때문에 캐릭터 디자인이나 환경 디자인으로 나누어지는데 입시준비 할 때에도 각각의 분야에 따라 확실히 집중하여 프로젝트를 진행 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다른 학과들도 마찬가지이지만 특히 엔터테인먼트 디자인은 그림실력이 뛰어나야 합니다. 상상하는 것, 때로는 전혀 생각지도 못한 아이디어들을 시각화 해야 하기 때문에 표현과 묘사하는 실력이 우수한 학생들이 좋은 결과물을 내겠지요.

엔터테인먼트 디자인 학생의 미래
대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가장 큰 궁금증은 당연히 학위를 취득 후 본인이 다니게 될 직장과 업무에 대한 것이겠습니다.
우선 학교에 진학하여 기본적인 관련 수업들을 수료 후, 2학년 중, 후반부터 학생의 집중 분야에 따라 트랙이 나누어지게 됩니다. 이때 거의 대다수의 학생들이 새로이 접하는 기술이 있는데, 바로 3D 모델링입니다.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엔터테인먼트(TV, 영화, 레저) 분야는 많은 부분 다양한 컴퓨터 기술을 접목하게 되었고, 또 그에 따른 교육과 일자리가 늘어났습니다. 몇 년 전에만 해도 2D를 기반으로 한 업무가 주를 이뤘던 것에 비해 요즘에는 3D 프로그래밍만 전문으로 하는 분야를 포함해 그 비중이 크게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스펙트럼에 있어 2D나 3D나 제한이 있지는 않지만, 캐릭터나 스테이지에 실질적인 적용과 활용도가 높을 수밖에 없는 3D기술이 아무래도 엔터테인먼트의 주요 분야에서 많이 쓰이고 있으며 그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 당연히 배워야하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앞서 설명 드렸듯이 기본적으로 숙지해야 하는 교육에는 2D 와 3D에 경계선은 없으며, 학교에서 배우는 교육 또한 포괄적으로 공부하게 됩니다. 다만 전문적인 트랙에 따라, 학생이 보유할 포트폴리오가 달라지며, 이를 토대로 본인이 집중하는 분야에 직장을 갖게 됩니다.
남녀노소 모두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아이언맨으로 간단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스토리를 작업하는 작가가 있을 것이며 그이후로 그 스토리에 들어갈 캐릭터, 물품, 주변 환경 등등을 비주얼화 시키는 작업을 하는 트랙이 컨셉 디자이너이겠습니다. 그 이후에 영화로 만들어지는 특수효과부분을 담당하거나 세트를 입체화 하는 직종이 3D modeler, visual effect engineer 로 나뉘며, 애니메이션으로 제작을 할 경우는 또 다른 직업이 되겠지요.
최대한 간략하게 설명 드렸지만, 보시다시피 너무 많은 정보 필요한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정보를 제대로 인지하고 있지 못하다면 당연히 대학에 입학해서 뒤쳐지게 되어있습니다.
저희 디코어 아트 앤 디자인은 목표하는 대학의 특성 뿐 만 아니라 관련 분야 실무경험이 있는 강사들을 통한 각각의 전문 분야에 대한 준비를 중점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미대로의 진학을 넘어, 학생이 보다 확실하게 미래를 준비할 수 있길 바라며, 자세한 정보는 아래 웹사이트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으며, 문의나 상담은 아래 연락처로 연락해 주시길 바랍니다.
website: www.decoreartdesign.com
phone: 213.500.4665
email: decoreartdesign@gmail.com
kakao: joonh1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