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categorized “잇몸에서 피가나요” ...

“잇몸에서 피가나요” Rosemont Smile Dental

새로운 치과를 처음 방문하시기 전에 건강문진표(Health History Form) 를 작성하신 경험이 있으실겁니다.
문진표를 읽어보면 상당히 많은 분들이 이를 닦거나 치실을 사용할때 잇몸에서 피가난다고 하십니다. 치실을 하루에 몇번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하루에 적어도 2-3번, 식사후 매번이라고 답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러면 왜 피가 나는걸까요?
치실을 너무 세게 사용해서? 치아 사이가 너무 tight 해서? 그런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잇몸에 염증이 있어서 피가납니다.

그러면 왜 염증이 생겼을까요?
음식을 먹고나면 (특히 당분이나 탄수화물) 입안에 있는 박테리아와 그 부산물들이 치아에 쌓이게 되는데, 이것이 치태(Plaque)입니다. 칫솔과 치실로 제대로 닦아내지 않으면 남아있는 치태가 잇몸에 염증을 일으켜 잇몸이 붓고, 칫솔이나 치실로 살짝만 건드려도 피가나기 시작합니다. 염증이 심해지게 되면 피가 날뿐만 아니라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특히나 교정기를 끼고 있는경우, 칫솔질과 치실이 쉽지 않기 때문에 잇몸에 염증이 생기기 쉽고, 오래 방치하면 잇몸이 부은 상태로 커지는 치은비대(gingival enlargement)가 생기거나 법랑질(enamel decalcification)에 영구적인 손상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치태와 잇몸 염증

잇몸에서 피가나면 대부분의 환자분들은 치실사용을 멈추게됩니다.
치실을 사용해서 피가난다고 생각하기때문입니다.
정기적으로 이를 닦고 치실을 사용하는데도 잇몸에서 피가나기 시작하면 칫솔질과 치실사용법이 제대로 되었는지 한번 점검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1. 이닦기
    ○ 칫솔을 치아와 45도가 되도록 기울여 잇몸과 치아가 만나는 부분에 칫솔모
    끝이 닿도록하고 짧은 스트록으로 이를 닦습니다.
    ○ 칫솔을 3-4개월마다 새치솔로 교체해 줍니다.
    ○ 하루에 두번이상, 2분씩 이를 닦습니다.
    ○ 혀도 닦아주도록 합니다.
    ○ 칫솔 모는 soft 한것을 사용하고 너무 세게 누르지 않습니다. 잇몸이 상할수
    있습니다.
    ○ 산성의 음식을 섭취했을경우, 30분-1시간정도 후에 이를 닦습니다.
  2. 치실
    ○ 하루에 한번은 반드시 치실을 합니다.

칫솔질과 치실사용을 바르게하고 있는데도 계속 피가난다면, 치주염(Periodontitis)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초기단계 잇몸염증인 치은염(Gingivitis) 을 방치하게되면 치아를 지지하는 뼈의 손상이 오게되고, 잇몸골이 깊어지면 칫솔질과 치실만으로 제대로 관리를 할수없는 ‘질병’의 단계이므로 체계적인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Rosemont Smile Dental, 로즈몬트 치과 (라크라센타)- 2607 Foothill Blvd. La Crescenta, CA 91214 (랄프몰 내),
(818) 688-7646. www.rosemontsmi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