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이갈이와 보톡스- 글: 윤미영 로즈몬트 치과원장 818-688-7646

이갈이와 보톡스- 글: 윤미영 로즈몬트 치과원장 818-688-7646

‘보톡스’라고 하면 보통 이마나 미간의 주름을 펴는 미용시술을 가장 먼저 떠올리실 겁니다. Botulinum Toxin는 Clostridium botulinum라는 박테리아가 생성하는 톡신인데, 이를 약품으로 가장 먼저 상용화한 브랜드의 이름이 ‘보톡스 (Botox)’이며, 우리가 미용티슈를 ‘클리넥스’라 일컫는 것처럼 일반명사화 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보톡스’이외에도 제오민(Xeomin), 디스포트(Dysport) 등이 잘 알려진 브랜드이며, 이 글에서는 편의상 ‘보톡스’라는 용어를 일반명사화 하여 사용하겠습니다.
보톡스는 1980년에 사시를 치료하기 위해서 처음으로 사용되었습니다. 1989년에 피부에 주름을 펴는데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이 발견되었으나 2002년이 되어서야 FDA 승인을 받은 후 미용시술로 각광을 받게 되고 그 이후로도 안면 근육경련, 후두근 이상, 경부근 이상, 삼차신경통, 침 과다분비, 턱관절 통증, 이갈이 등을 치료하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야간 이갈이(Nocturnal or Sleep Bruxism)는 잠을 자는 동안 위아래 치아를 세게 다물거나 (Clenching) 이를 가는(Grinding) 것을 말하며 주간 이갈이(Awake Bruxism)는 깨어 있는 동안 무의식적으로 일어나는 이갈이를 말합니다.
이갈이는 치아가 마모되거나 손상되는 것 외에도, 임플란트나 크라운이 깨지고, 얼굴의 근육이나 턱관절 통증, 두통, 이시림, 치주염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갈이는 구강의 씹는 부분을 담당하는 근육(Temporalis and Masseter)의 무의식적이면서 지나친 수축으로 인해서 일어나는데, 보톡스가 적당한 양을 근육에 주입하면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이갈이 치료법의 하나로 연구되어 왔습니다. 이갈이의 치료방식은 마우스가드, 스트레스 해소법, 근육 이완제(muscle relaxant) 등이 보톡스와 함께 사용되어 왔습니다.
American Academy of Facial Esthetics의 웹사이트에서는 이갈이나 안면근육통증을 치료용 보톡스는 대체로 안전하나, 첫 일주일간 일어날 수 있는 가장 흔한 후유증을 이렇게 리스트하고 있습니다.
*Headaches, respiratory infection, flu syndrome, Nausea, bruising at the injection site
*Less commonly reported effects: Pain, redness at spot of injection, muscle weakness.
보톡스 주사는 1-2일 정도 지나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고, 3-4개월 정도 지속되므로 반복적인 시술이 필요합니다. 이갈이 치료를 위한 보톡스 시술에 대해 궁금한 점이나 도움이 필요하시면 818-688-7646 으로 전화주시면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Rosemont Smile Dental, 로즈몬트 치과(라크라센타)- 2607 Foothill Blvd. La Crescenta, CA 91214 (랄프몰 내), (818) 688-7646. www.rosemontsmi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