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아말감 vs 화이트 (레진) 필링..글:윤미영 로즈몬트 치과원장(818-688-7646)

아말감 vs 화이트 (레진) 필링..글:윤미영 로즈몬트 치과원장(818-688-7646)

충치가 생기거나 오래된 필링이 깨져서 다시 하는 경우, 어떤 종류의 재료를 사용하는지, 왜 사용하는지 궁금하신 때가 있을겁니다.
이번달에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아말감과 레진필링의 장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말감 필링
실버필링 또는 메탈필링이라고 불리는 아말감필링은 1820년대에 영국에서 발명되어, 1830년부터 미국에서 사용되기 시작되었으며,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아직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말감의 주재료는 은, 주석, 구리, 수은등이 들어 있으며, 수은이 들어있다는 이유로 인체에 안전성이나 환경문제등의 이슈가 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심미적인 이유로 사용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아말감에 수은이 들어있어, 인체에 해롭다는 이유로 아말감필링을 제거하고, 레진필링으로 바꾸고 싶어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말감이 치아에 사용될때는 수은이 이미 다른 물질들과 섞여서 안정적인 상태이므로 건강상에 문제가 없다는 사실은 많은 리서치를 통해서 입증되어 왔습니다.
최근에는 이미 치아에 있는 아말감을 제거해서 처리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환경문제를 막기위해서 치과에서 별도의 필터시스템을 갖추어야하는 법안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아말감의 장점은 재료비가 저렴하고, 실버가 충치를 일으키는 박테리아의 번식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어, 충치가 잘 생기는 분들에게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수분이 많은 환경에서도 사용할수 있어서, 잇몸 깊숙이 뿌리에 생기는 충치나, 잇몸염증이 있으신 분들을 치료할때는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말감필링은 레진필링에 비해서 단단하고 오래가는 장점이 있어, 어금니 치료에 선호되어 왔습니다.
아말감의 단점은 특유의 메탈 칼라때문에 심미적으로 선호하지 않고, 치아와 화학적으로 결합되어 붙지않아 사이즈가 클 경우 치아가 부러질 위험이 있습니다.

2) 레진필링
레진필링은 1860년대에 발명되어 꾸준이 사용이 증가했으며, 초기에는 강도가 약해서 어금니등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곳에는 사용하지 못했으나, 기술의 발달로 인해서 모든 치아에 안전하게 사용될수 있는 재료입니다.
레진필링의 장점은 다양한 색상이 있어 치아와 동일한 색상으로 치료가 가능하고, 아말감에 비해 적은 양의 치아만을 제거하고 치료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가장 큰 단점은 재료비가 비싸고, 수분과 혈액이 없는 마른 환경에서 사용되어야 하고, 다루기가 까다로워서 아말감에 비해 치료시간이 오래걸립니다.

궁금한 점이나 도움이 필요하시면 818-688-7646 으로 전화주시면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Rosemont Smile Dental, 로즈몬트 치과 (라크라센타)- 2607 Foothill Blvd. La Crescenta, CA 91214
(랄프몰 내),
(818) 688-7646.
www.rosemontsmi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