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수면무호흡증와 치료(글: 윤미영 로즈몬트 치과원장 818-688-7646)

수면무호흡증와 치료(글: 윤미영 로즈몬트 치과원장 818-688-7646)

배우자의 코고는 소리에 밤잠을 설쳐본적이 계신가요? 코를 심하게 골다가 호흡을 멈추는 듯해서 손을 코에 대어보고 힘겹게 다시 숨을 쉬는걸 확인하고 안심하고 잠이 드신적은 없으신지요?

코골이는 공기가 지나가는 통로 (코, 비강, 비인두(nasopharynx) 목젖, 혀, 입천장, 인두(oropharynx) )안의 구조물에 진동을 일으키는 현상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근육의 탄력이 떨어져 나타나는 현상이기도 하지만, 해부학적으로 통로가 좁으면 공기가 드나드는데 저항이 생기면 나타나는 현상이기도 합니다.
흔하게 코골이와 동반되어 나타나는 증상이 수면무호흡증 (Sleep Apnea)인데, 수면무호흡증은 말 그대로 수면중에 호흡을 완전히 멈추거나(Apnea), 공기의 저항이 높아(Hypopnea) 산소포화도가 떨어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성인 남성 4명중에 1명, 여성 10명중에 1명, 50대 이상 인구의 절반 정도가 수면무호흡증이 있으나 80-90%는 미확진 상태라는 통계가 있습니다.

코골이가 심하거나 수면무호흡증이 있으면, 잠을 자도 잔것 같지가 않고, 낮에 항상 피곤하고, 운동을 많이하고 음식 조절을 해도 체중감량이 어렵기도 합니다. 아침두통, 우울감, 잠을 깊게 자지 못하고, 새벽에 잠이깨면 잠이 쉽게 들지 못하는 것도 수면무호흡증의 관련증상들입니다.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하지 않고 두게되면 다른 질병의 위험이 높아지고, 치매, 당뇨, 비만, 치주염, 우울증, 불안증 등과도 관련이 있으며, 만성피로로 인한 운전이나 기계 작동중 졸음으로 인해 큰 사고들이 일어난 예들도 뉴스를 통해 많이 접하셨을겁니다.

  • 고혈압 위험(3배)
  • 위산역류 환자중 66%가 수면무호흡증이 있을것으로 추산
  • 뇌졸증 위험(3배),
  • 심장마비- 수면무호흡증은 심장마비의 첫번째 예측변수

수면무호흡증은 수면테스트를 통해서 확진을 하게되며, 무호흡 횟수에 따라서 mild, moderate 또는 severe로 나뉘게 됩니다.
증상과 원인에 따라서는 소프트티슈를 절개하거나 양악수술같은 외과적 수술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비수술 수면무호흡증의 표준이 치료는 CPAP (Continuous Positive Air Pressure) machine 으로 기도를 통해 공기를 계속 불어넣어 기도를 열어주는 기계를 착용하고 잠을 자는 것입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을때는 (mild 또는 moderate), 아래턱의 위치를 조절해서 기도를 열어주는 일종의 마우스피스(OAT, Oral Appliance Therapy) 로 치료가 가능하기도 합니다. Oral Appliance 는 수면무호흡증에 없는 코골이를 줄여주는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코골이는 단순히 피곤하거나 나이가 들어서 생기는 현상이 아닌 경우가 있습니다. 코를 심하게 골거나 위에서 언급되었던 증상들이 있다면 꼭 의사와 상담을 하시고, 수면테스트를 받아보기를 권합니다.

수면무호흡증과 Oral Appliance 에 관해 궁금하신게 있으시면, 로즈몬트치과로 연락주시면 친절하게 상담해드리겠습니다.

Rosemont Smile Dental, 로즈몬트 치과 (라크라센타) –
2607 Foothill Blvd. La Crescenta, CA 91214 (랄프스 몰 내),
(818) 688-7646.
www.rosemontsmi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