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당뇨와 구강건강 www.rosemontsmile.com 로즈몬트 치과 (라크라센타)

당뇨와 구강건강 www.rosemontsmile.com 로즈몬트 치과 (라크라센타)

미국 인구의 9.3% (2600만 명) 정도가 당뇨병이 있다고 합니다.
매년 170만 명 정도가 당뇨판정을 받지만, 당뇨가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는 사람도 710만 명 정도 될 것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또한 20%의 tooth lose는 당뇨병과 관련이 있습니다.
당뇨는 우리의 몸이 당분을 프로세스하는 능력에 문제가 있는 병입니다. 우리가 먹는 모든 음식중의 당분은 소화가 된 후에 에너지로 전환이 되어야 하는데, Type I 당뇨는 에너지가 필요한 부분으로 당분을 날라주는 인슐린이 부족하여 생기는 병이며, Type II 당뇨는 몸이 인슐린에 제대로 반응을 하지 않는 병입니다. 두 가지 모두 혈중 당분이 높아져, 눈, 신경, 콩팥, 심장과 다른 몸에 이상이 생기게 됩니다.
그럼 제대로 컨트롤 되지 않은 당뇨병은 구강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1. 치추염- 당뇨병은 잇몸이 붓고 피가 나는 잇몸병이 생길 수 있는 위험요소중의 하나입니다.
  2. 구강 건조증- 당 수치가 높거나, 당뇨를 조절하는 약은 침샘의 분비를 줄어들게 합니다. 구강 건조증은 정상적인 침샘의 분비가 자연적으로 음식물을 씻어주는 작용을 못하게 되므로 충치의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3. 염증- 당뇨병이 있으면 면역력이 떨어지므로 염증이 쉽게 생기게 됩니다. 당뇨가 있으신 분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구강내 염증중의 하나는 백반창(Thrush)이라고 하는 이스트에 의해 생기는 염증인데, 침에 당분이 높아서 쉽게 생기며, 특히 틀니를 사용하시는 분들께 많이 생깁니다.
  4. 당뇨가 있으면 상처가 낫을 때 치유가 더디게 됩니다.

이중에 치주염은 당뇨병 환자의 22% 정도에게 나타날 만큼 영향이 크며, 특히 나이가 많고, 당뇨가 컨트롤이 안 될수록 그 위험도가 높아집니다. 치주염은 집에서의 홈 케어와 치과에서의 정기적인 치료가 아주 중요합니다.

  1. 혈당을 컨트롤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처방약을 잘 드시고, 건강한 음식을 섭취하고, 정기적으로 운동을 해야 합니다.
  2. 담배를 끊어야합니다.
  3. 틀니를 사용하신다면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4. 하루에 두 번, 2분씩 이를 닦고, 치과정기검진을 추천 드립니다.

Rosemont Smile Dental, 로즈몬트 치과 (라크라센타)- 2607 Foothill Blvd. La Crescenta, CA 91214 (랄프스 몰 내), (818) 688-7646. www.rosemontsmi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