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구강염증 (윤미영 로즈몬트 치과원장: (818-688-7646)

구강염증 (윤미영 로즈몬트 치과원장: (818-688-7646)

구강내 통증이나 불편함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구강염증은 한번쯤 경험해 보셨을겁니다.

1) Canker Sores
캔커소어는 입술, 볼 안쪽이나 혀에 많이 나타나는 궤양성 염증으로 통증이 심하고, 가장자리가 붉고, 안쪽이 노란색입니다.
원인은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았으나, 구강내 트라우마나 (입술이나 혀를 깨무는 경우), 크론이나 실리악 같은 소화기계통 병 또는 치약등에 들어있는 거품을 내는 화학제품 (Sodium Lauryl Sulfate)에 대한 반응이라는 의견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2주면 자연히 없어집니다.

2) Cold Sores
콜드소어는 바이러스(human herpesvirus 1)에 의해 생기는 구내염으로 주로 입술 가장자리에 생기며 24시간 안에 통증을 동반하는 물집에 생깁니다. 물집이 터지면서 나오는 액체를 통해 전염이 되므로 상처를 만진 손으로 다른 물건을 만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물집이 생기기 전에 간지럽고 따끔거림을 느낄때 바로 연고를 바르면 물집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거나, 심하게 번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3) 틀니로 인한 Sores (denture stomatitis)
틀니를 깨끗이 관리하지 못하거나 수면시에도 끼고 주무시는 경우에 틀니 아래 점막에 빨갛게 붓는 염증이 생기는 경우 입니다.
수면시에는 반드시 틀니를 빼고 깨끗이 닦아 물에 담궈두고 입안을 청결하게 해야 방지할수 있습니다.

4) Fungal infection (Thrush)
하얀색 점막이 구강 내막을 덮고 있는 경우, 거즈로 닦아내 지지 않는다면 곰팡이에 의한 칸디다증을 의심할수 있습니다. 입안이 타는듯한 느낌이 든다는 환자분들도 있고, 통증이 전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처방약이 필요합니다.
궁금한 점이나 도움이 필요하시면 818-688-7646 으로 전화주시면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Rosemont Smile Dental, 로즈몬트 치과 (라크라센타)- 2607 Foothill Blvd. La Crescenta, CA 91214 (랄프몰 내), (818) 688-7646. www.rosemontsmi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