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 충치는 왜 생기는 걸까? ...

충치는 왜 생기는 걸까? Rosemont Smile Dental

치과방문을 즐거워 하시는 분들은 별로 많지 않을걸로 생각합니다.
많은 환자 분들이 정기점검을 위해 치과를 방문하시면, 엑스레이와 검사를 마친 후에 ‘충치가 없습니다’ 라는 말이 제 입에서 나오기를 고대하고 계시며, 그 말을 듣는 순간 한숨을 푹 쉬며, 안도감을 느끼신다는 말씀을 많이 하십니다.

“매일 두세번씩 (또는 식사 후 매번) 이를 닦는데 왜 아직도 충치가 생기는 걸까요?”

  1. 충치는 왜 생기는 걸까?
    치아는 미네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의 구강에는 충치를 일으키는 박테리아가 항상 살고 있는데, 당분이나 탄수화물을 섭취할 때마다 치아에 붙어서 살고 있는 박테리아들이 산(acid)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충치가 시작되는 적정 산도가 되면 치아에서 미네랄이 빠져나가면서 치아를 보호하는 가장 바깥층 에나멜(enamel)이 산에 의해서 부식되는 걸로 충치가 시작됩니다. 입안이 침에 의해서 자연 중화되는데 30-60분 정도가 걸리는데, 당분 섭취후 충분한 시간을 주지않고, 다시 당분을 섭취하면 이 자연정화 프로세스가 다시 시작되어야합니다.
    같은 양의 당분을 섭취하더라도 하루종일 조금씩 먹는 습관 대신, 적은 횟수로 섭취하는게 중요한 이유입니다.
  2. 치아의 미네랄 복구 (re-mineralization)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
    침은 음식을 먹을때 잘게 부숴진 음식을 뭉치게 만들어 위장으로 보내기 좋은 형태로 만들고, 소화효소가 들어있어 소화에도 도움이 되는데, 구강건강 측면에서도 기여를 합니다.
    침은 자연적으로 치아 사이에 낀 음식과 박테리아들을 씻어내고, 산성화된 구강환경을 중화시키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런 이유로 약의 부작용이나 다른 건강상의 이유로 침분비가 원활하지 않은 분들은 충치의 위험도가 아주 높아집니다. 입안이 마르는 느낌이 드신다면 물을 많이 드시고, 마르는 이유가 무엇인지 의사와 상의를 해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그러나 침 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이럴때 큰 역할을 하는것이 불소 (fluoride)인데, 치약이나 수돗물에 포함된 불소는 치아의 미네랄을 복구해 줌으로써, 충치를 예방해주고, 에나멜을 단단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수돗물에 미량의 불소가 들어있긴 하지만, 요즘은 많은 분들이 수돗물을 식수로 사용하지 않고, 정수된 물이나 생수를 사용하므로 불소가 부족한 경우가 있습니다.
불소는 충치 예방뿐만 아니라 치아마모로 인한 치아과민증(tooth sensitivity)에도 도움이 되므로, 치과 정기정검시 불소도포는 어린이들 뿐 아니라 성인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1. 이는 언제 닦는게 가장 좋을까?
    미국치과협회에서는 하루에 두번 2분이상 이를 닦을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언제 닦는것이 가장 효과적일까요?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침이 자연적으로 입안을 정화하는 역할을 하는데, 우리가 잠을 자는 밤에는 침샘의 활동이 저하되어 침분비가 적어집니다. 자연히 입안의 박테리아들은 활발하게 번식활동을 하겠지요? 그래서 기상후 바로 이를 닦으면 박테리아를 제거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식후에 이를 닦으신다면, 최소한 30분이 지난후에 닦는것이 좋습니다. 한국음식은 김치나 마늘등 냄새가 나는 음식들이 많아서 식사 후 바로 이를 닦는 습관을 가지신 분들이 많은데, 산도가 높은 음식을 섭취한 경우는 아직 산이 치아에 남아있는 상태여서 칫솔로 문지르면 치아마모가 심해져 치아를 보호하는 에나멜이 사라져 충치에 더 취약해지거나 이가 시린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당연히 위에서 언급된 이유때문에 잠자리에 들기전 치실과 칫솔질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를 부지런히 닦는데도 충치가 생긴다면, 음식 섭취습관에 문제가 없는지(당분이나 탄수화물을 너무 자주 섭취하는지), 이를 닦는 타이밍에 문제는 없는지, 물을 충분히 섭취하는지 한번 돌아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또한 이를 닦는 횟수와 시간도 중요하지만 이를 어떻게 닦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구강관리와 치아건강에 관해 질문이 있으시면 로즈몬트치과로 연락주시면 친절하게 도와드리겠습니다.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는 코비드가 종식되고 소중한 일상으로의 회복이 가능해지길 빌어봅니다. Happy New Year!

Rosemont Smile Dental, 로즈몬트 치과 (라크라센타)- 2607 Foothill Blvd. La Crescenta, CA 91214 (랄프몰 내), (818) 688-7646. www.rosemontsmi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