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창의력 수학, 수학 경시대회에 도전하자

창의력 수학, 수학 경시대회에 도전하자

방학을 맞이하여, 학생들은 다음 학년 공부와 캠프 등으로 보내고 있을 것입니다.
다음 학년 선행학습을 위한 수학 공부도 중요하지만, 요즘 세대의 아이들에게 요구되는 수학 문제 풀이 방식은 단일적이기 보다 입체적이며, 반복적인 연습보다는 다양한 종류의 문제 풀이 접근을 필요로 합니다. 그렇다면 한걸음 더 나아가, 이러한 창의력을 키우고 시험해 볼 수 있는 미국 수학 경시대회에는 어떠한 종류가 있고, 언제 응시 가능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1. Kangaroo Math (grades 1-12)
a. 80개국이 넘는 나라에서 매년 600만 명 이상의 학생들이 참여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수학 경시대회이다. 시험은 매년 4월에 있으며, 결과가 나오면 미국 내에서의 등수를 알 수 있다.
b. 준비 기간은 학생마다 다르지만 주로 2-3개월이며, 저학년 또한 본인의 학년과 레벨에 맞는 시험을 칠 수 있음으로 저학년 때부터 시도해본다면 좋은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경시대회이다.
c. www.mathkangaroo.us

2. KSEA (grades 4-11)
a. 재미한인과학기술자 협회에서 매년 4월에 개최하는 KSEA 전국 수학 과학 경시대회는 과학 / 수학 부분이 나뉘어져 있다. 수학은 각 학년 당 1-3등 학생에게, 과학은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각 그룹별 1등에게 메달과 상금을 수여한다.
b. 준비기간은 대략 2-4개월이며, 4학년부터 학년별로 응시 가능하기 때문에 4, 5, 6 학년부터 대회 참여를 추천하는 바이다.
c. https://nmsc.ksea.org

3. Math Olympiad (Level E / Level M, grades 4-8)
a. 초중학생을 위한 미국 수학 올림피아드 대회로서, 매년 11-3월까지 매달 1번씩, 총 5번의 시험으로 나뉘어 있으며, 각 시험은 총 5문제로 이루어져 있다. 경시대회는 최대 6학년까지 참여 가능한 Level E (Elementary)과 최대 8학년까지 응시 가능한 Level M (Middle School)로 나뉘어져 있으며 기관마다 다르지만 수학에 자신 있는 5, 6학년의 경우 두 레벨 다 응시가 가능하다.
b. 준비 기간은 최소 3-6개월이며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인 사고를 요구하는 문제가 많아 일반적인 선행학습으로는 준비하기 어려운 시험이다. 후에 미국수학협회 (MAA)에서 주최하는 AMC 수학 경시대회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초등학교 때 수학 올림피아드를 도전해 보는 것이 좋다.
c. www.moems.org

4. AMC 8/10/12
a. 미국수학협회 (MAA)에서 주최하는 전국수학경시대회이며, AMC 10 또는 AMC 12에서 우수한 성적을 냈을 경우, 전국수학경시대회 2차 경연인 AIME에 도전 가능하다. AIME 시험 이후에는 AMC와 AIME 성적을 종합하여 뽑힌 학생은 국제 올림피아드 수학 경시대회에 미국을 대표로 출전 가능하다. AMC 8은 매년 11월에, AMC 10/12는 2월에 개최된다.
b. AMC 10/12, AIME의 경우 아카데믹 성과에 해당되기 때문에 높은 점수를 받았을 경우, 명문대 진학에 도움이 된다. *MIT, Yale, Brown, Caltech 등의 대학 원서에는 AMC 10/12, AIME 성적을 기입할 수 있는 난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다.
c. AMC 8은 초등학생부터 최대 8학년까지 칠 수 있는 경시대회 시험으로, 이를 통해 문제 해석 및 비판적 사고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훗날 AMC 10, 12 준비를 위해 AMC 8 레벨에서의 공부는 필수라고 할 수 있다.
d. AMC 8의 경우 준비 과정이 최소 4-6개월이며, AMC 8을 준비하는 경우, 적어도 8학년 수학까지 공부한 학생에게 적합하다. AMC 10/12의 경우, 1년에서 2년 정도 계획을 잡고 경시대회를 준비하는 것이 적절하며, 긴 기간 지치지 않도록 시행 가능하고 계획적인 준비를 하는 것을 추천하는 바이다.
e. www.maa.org

Learning LAB 수학 경시대회 준비반은 지난 몇 해 동안 KSEA, Math Kangaroo, AMC, Olympiad 에서 학년별 1, 2 등등 우수한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지도해 왔다. 수학을 좋아하고, 특히 창의적인 방법으로 수학을 푸는 학생들은 다양한 수학 경시대회에 도전하는 것이 좋다.
문의: 자기주도학습 전문학원
Learning LAB, 818-561-02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