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음식과 치아건강 (글: 윤미영 로즈몬트 치과원장 818-688-7646)

음식과 치아건강 (글: 윤미영 로즈몬트 치과원장 818-688-7646)

점점 많은 분들이 건강을 생각하는 식단과 음식을 고르는데 신경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그로서리 쇼핑을 가보면 점점 많은 종류의 유기농 음식들이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고, ‘슈퍼 푸드’나 ‘내추럴’이라는 이름으로 포장되어 있으나, 치아건강에 해가 될 수 있는 다양한 음식들이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번 달에는 치아건강에 해로울 수 있는 음식에 대해서 얘기해 보려고 합니다.

1) 커피 – 커피는 기분을 좋게 해주는 향긋함이나 잠을 깨워 에너지를 주는 기능 외에도 항산화성분이 많은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하루에 한두 잔 정도는 암, 치매, 심장병 등을 방지하는 기능이 있다하여 많이 섭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이 설탕과 크림을 넣어 커피를 섭취함으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카페인은 과다복용하면 입안을 마르게 하고, 커피에 타 마시는 설탕으로 인하여 충치의 위험이 있습니다.

2) 레몬, 오렌지 등 시트러스- 레몬과 오렌지는 천연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어 많은 분들이 물에 타먹거나 주스 등으로 많이 섭취하는 과일입니다. 레몬이나 오렌지의 자른 단면을 물어 즙을 빨아먹는 걸 즐기시는 분들도 있는데, 레몬과 오렌지가 산성이므로 치아를 부식시켜 충치가 생기기 쉬운 환경을 만들어주고, 치아가 센서티브 해 질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설탕이 첨가된 주스종류 (오렌지주스, 레모네이드)는 충치를 일으키는 이상적인 환경 (설탕+산성)을 제공합니다.

3) 마른과일 – 설탕이 첨가되지 않은 마른 과일은 건강스낵으로 매우 인기가 많습니다. 그러나 치아건강의 입장에서 보면 단맛이 있는 과일은 자체가 천연으로 가지고 있는 과당의 함량이 상당히 높고, 찐득찐득한 마른과일의 성질상 충치를 일으키는 아주 좋은 환경을 제공합니다. 레이블을 읽어보면 설탕이 추가된 경우도 상당히 많으므로 섭취 후에는 반드시 물로 입안을 헹구고 칫솔질과 치실로 치아에 부착된 찌꺼기를 제거 하는 것이 충치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포테이토칩 – 나이와 상관없이 간식으로 많은 분들이 즐기는 포테이토칩은 짠맛 때문에 많은 분들이 충치와 연관시켜 생각하지 않는 간식 중에 하나입니다. 불행하게도 감자 자체가 탄수화물 덩어리이며 감자 칩을 씹을 때 침과 섞인 후 찐득해지는 전분의 성질로 인해서 마른 과일과 마찬가지로 치아에 많이 달라붙어 충치를 일으키기 쉬운 간식중 하나입니다.

5) 스포츠음료 – 땀을 많이 흘려 운동을 한 후에 수분섭취 뿐만 아니라 땀과 함께 빠져나간 전해질 섭취를 위해서 스포츠/이온 음료를 많이 섭취합니다. 많이 분들이 콜라나 사이다가 치아 건강에 나쁘다는걸 알고 계시지만, 스포츠 음료는 안전하다고 생각하십니다. 대부분의 스포츠 음료에는 설탕이 많이 들어 있고, 톡 쏘는 맛을 내기 위한 구연산(citric acid)나 탄산가스가 스포츠 음료를 산성으로 만들어 충치가 생기기에 좋은 환경을 만듭니다.

6) 알코올 – 술 자체가 충치를 일으키지는 않지만, 알코올을 많이 섭취하면 입안을 마르게 해서 충치가 생기기에 좋은 환경이 만들어집니다. (활발한 침 분비는 충치를 일으키는 박테리아와 음식물 찌꺼기를 자연적으로 청소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입안의 혈액순환을 더디게 해서 치주염을 악화시키기도 하고, 음주는 구강암의 위험요소중의 하나입니다.
아이들에게 몸에 좋다는 유기농 과일과 간식만을 먹인다는 부모님이 아이에게 충치가 생겼다는 사실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입안이 충치가 생길 수 있는 환경이 갖춰지면 (설탕+산도+박테리아+치아) 유기농이든 아니든 충치가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전반적으로 건강에 좋은 음식이라도 치아에는 해가 될 수 있는 음식들을 주의해서 섭취하고 올바른 구강위생으로 건강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Rosemont Smile Dental, 로즈몬트 치과 (라크라센타) –
2607 Foothill Blvd. La Crescenta, CA 91214 (랄프스 몰 내)
(818) 688-7646. www.rosemontsmi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