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발치 후 치아 복원(윤미영 로즈몬트 치과원장 (818-688-7646)

발치 후 치아 복원(윤미영 로즈몬트 치과원장 (818-688-7646)

치아를 뽑고 난 후 영구치를 잃게되면 치아를 복원해야 하는데 어떤 옵션이 있을까요?
발치한 치아의 위치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체로는 덴탈 임플란트나 브릿지가 가장 보편적인 방법입니다.

(1) 브릿지
브릿지는 발치한 치아의 앞과 뒤에 있는 치아를 깎아서 연결을 하는 방법입니다.
앞뒤에 있는 치아가 이미 필링이나 크라운이 아닌 건강한 치아인 경우는 브릿지를 걸기위해서 치아를 깎아야하고, 치아 사이에 치실을 사용할수 없으므로 충치가 생기면 브릿지를 새로 해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브릿지는 건강상의 문제로 임플란트를 할수없는 환자분들에게 좋은 옵션이 되며, 또한 여전히 치과보험의 커버리지가 임플란트보다 좋은 편입니다.
(Image source: https://www.newmouth.com/dentistry/restorative/bridges/)

(2) 임플란트
임플란트는 앞뒤의 치아를 손상하지 않고 발치한 치아를 복원할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관리만 잘 하면 반영구적이고, 충치걱정이 없습니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시간이 많이 걸리고 (발치후 2-3개월, 임플란트 시술 후 2-3개월, 크라운 1개월), 다른 옵션에 비해서 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으며, 치주염으로 인해 발치를 한 경우는 이미 뼈가 많이 손실된 상태이므로 크라운이 지나치게 길어져서 심미적으로 이상적이지 않은 모양이 나오기도 합니다. 또한 치간공간이 커져서 음식이 많이끼는 문제도 생깁니다.

많은 환자분들이 치아가 손상되거나 치주염 또는 염증때문에 발치를 해야하는 상황인 경우, 통증이 없으면 통증이 생길때까지 기다렸다가 발치를 하고 임플란트를 하시길 원하십니다.
잇몸뼈에 염증이 생겨서 발치를 하는 경우는 발치를 미루면 염증이 커지면서 뼈손실이 점점 커지므로, 차후에 임플란트를 하는데 문제가 생기거나 위에서 말한 크라운이 지나치게 길어지는 문제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치아에 가해지는 압력을 느끼고 조절해주는 리가먼트 (periodontal ligament)가 없으므로 임플란트 시술후에는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마우스가드 (Occlusal Splint)를 추천합니다.

(Image source: https://www.newmouth.com/dentistry/restorative/bridges/)

(3) 틀니
틀니는 가장 경제적으로 발치한 치아를 복원하는 방법이긴 하나, 씹는 힘이 약하고, 잇몸이나 틀니를 지지해주는 치아가 상할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치아가 한두개 손실되었을때는 임플란트 전에 임시로 틀니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틀니 역시 지지해주는 치아들이 건강하지 않으면 할수 없으므로 모든 분들에게 가능한 옵션은 아닙니다.

궁금한 점이나 도움이 필요하시면 818-688-7646 으로 전화주시면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Rosemont Smile Dental, 로즈몬트 치과 (라크라센타)- 2607 Foothill Blvd. La Crescenta, CA 91214 (랄프몰 내), (818) 688-7646. www.rosemontsmile.com